기계공학

[일반기계기사]기계재료 part 최다빈출 정리

qqqppp94 2020. 4. 1. 09:00

이번에는 기계재료 part에 대해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공부를 하시다보면 출제되는 문제수에 비에 양이 엄청나게 많다는 것을 알게 될겁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는 이런식으로 외우는 part는 많이 출제된 부분 위주로 먼저 공부를 한 후

그 주변을 공부해서 과락을 방지하는 느낌으로 공부하는게 합격전략이 될 것 같습니다.

 

정리된 양이 많다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최소한 이정도는 알고 시험을 치셔야합니다.


먼저 일반기계기사에 출제되는 Fe-C Phase Diagram에 대해 정리해드리겠습니다. 

Fe-C Phase Diagram

 

Fe-C Phase Diagram

우선적으로 위에 그림을 다 알고 계시는게

이후에 정리되는 열처리 등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겁니다.

이제 Fe-C Phase Diagram에 관련된 내용정리와 나머지 부분 정리를 하겠습니다. 

 

⦁ 공석점 : 723℃ // 공정점 :1130℃ // 포정점 : 1495℃ // 자기변태점 : 강(770) , 순철(768)

 

⦁ Fe3C(탄화철) : 시멘타이트(Cementite)

  → 6.68%의 탄소를 함유한 탄화철로 매우 단단하고 부스러지기 쉽다.

      따라서 압연이나 단조작업을 할 수 없다.

 

⦁ A1(723)은 순철에는 존재하지않고 강에만 존재

 

 탄소강의 5대원소

  : 탄소(C), 망간(Mn), 규소(Si), 인(P), 황(S)

   cf) P : 상온취성의 원인, 강도와 경도를 증가시키고 결정립을 조대화시킴

   cf) S : 적열취성의 원인


****** 강의 열처리 ******

 

담금질 온도

  ① 아공석강 : A3(912)보다 30~50 높게

  ② 과공석강 : A1(723)보다 30~50 높게

 

서브제로처리(=심냉처리)

잔류 오스테나이트(A)0이하로 냉각하여 마르텐자이트(M)화하는 열처리

담금질한 조직의 안정화

게이지강 등의 자연시효

공구강의 경도증가와 성능향상

수축끼워맞춤

 

뜨임(tempering)

담금질한 강은 경도가 크나 반면 취성을 가지게 되므로 경도는 저하되더라도 인성을 증가시키기위해 변태점 이하에서 재가열 하여 재료에 알맞은 속도로 냉각시켜주는 열처리. 변형(strain)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행한다.

 

****** 주철 ******

 

마우러조직도

1924Maurer가 만든 것으로 CSi량에 따른 주철의 조직도를 나타낸 것이다.

 

구상흑연주철 : 인장강도가 가장 크다.

 

흑연을 구상화시키는 원소 : Mg, Ce, Ca

 

****** 특수강(=합금강) ******

 

항온열처리

마템퍼링

  : Ms점과 Mf점 사이에서 항온변태시킨 후 열처리하여 얻은 베이나이트(B)와 마텐자이트(M)의 혼합조직

마퀜칭

  : S곡선의 코 아래서 항온 열처리 후 뜨임하면 담금균열과 변형이 적어 복잡한 부품의 담금질에 사용한다. , 마텐자이트 변태를 시키는 담금질이다.

오스템퍼링

  : S곡선에서 코와 Ms점 사이에서 항온변태를 시킨 열처리하는 것으로서 점성이 큰 베이나이트조직을 얻을 수 있어 뜨임이 필요없고, 담금균열과 변형이 발생하지 않는다.

오스포밍

  : 과냉 오스테나이트 상태에서 소성가공하고 그 후의 냉각 중에 마르텐자이트와하는 방법을 말하며 인장     강도 300kg/mm2, 신장 10%의 초강력성이 발생된다.

 

강의 표면경화법

물리적 표면경화법 : 고주파경화법, 화염경화법

화학적 표면경화법 : 침탄법(C : 탄소), 질화법, 청화법

금속침투법 : 세라다이징(Zn : 아연), 크로마이징(Cr : 크롬), 칼로라이징(Al : 알루미늄),

                    실리콘나이징(Si : 규소), 보로나이징(B : 붕소)

기타 표면경화법 : 숏피닝, 방전경화법

 

cf)숏피닝

금속재료의 표면에 강이나 주철의 작은입자들을 고속(or 고압)으로 분사시켜 표면층의 경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피로한도(or 피로강도), 탄성한계를 향상시키는 냉간가공법.

 

몰리브덴(Mo)

뜨임취성방지, 고온에서의 인장강도 증가, 탄화물을 만들고 경도증가, 담금질 효과 증대, 크리프 저항, 내식성의 증대

 

자경성(self hardening steel)

특수원소를 첨가하여 가열후 공냉하여도 저연히 경화하여 담금질 효과를 얻는 것으로 Ni, Mn, Cr은 크나 W, Mo는 비교적 작다. 그 중에서 Cr이 가장 우수하다.

대기 속에서 열처리되는 것으로 임계냉각속도를 작게하여 경화성을 가지게 한다.

 

망간(Mn)

Mn을 다량으로 첨가한 Mn강은 공기 중에서 냉각하여도 쉽게 마텐자이트 또는 오스테나이트 조직으로 된다.

저망간(Mn)(=듀콜강)

  : 1~2%Mn으로 항복점과 인장강도가 대단히 크다. 전연성의 감소가 비교적 적다.

고망간(Mn)(=하드필드강)

  : 10~14%Mn으로 경도는 낮으나 내마모성이 크다.

 

표준형 고속도강

: 0.8%C+W(18%)-Cr(4%)-V(1%)

금속재료를 빠른 속도로 절삭하는 공구에 사용되는 특수강.

표준조성은 텅스텐 18%, 크로뮴 4%, 바나듐 1%이며 '18-4-1' 고속도강라고도 한다.

 

****** 비철금속재료 ******

 

켈밋(kelmet)

: Cu+Pb 30~40%, 고속고하중의 베어링용

 

배빗메탈(babbit metal)

Sn(주석)-Sb(안티몬)-{Zn(아연)}-Cu(구리)

베어링재료로 사용된다.

 

두랄루민(Extra Super Duralumin : ESD)

고강도 합금으로써 항공기용 재료에 사용된다.

Al-Cu-Mg-Mn-Zn-Cr계 합금이다.

 

****** 재료 시험 ******

 

에릭슨 시험

재료의 연성을 알기위한 것으로 구리판 알루미늄판 및 기타연성판재를 가압 성형하여 변형능력을 시험하는 것이며 커핑시험이라고도 한다.

 

쇼어 경도

압입체를 사용하지 않고 낙하체를 이용하는 반발경도 시험법. 제품의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고 경도측정 가능. 주로, 완성된 제품의 경도측정에 적당하다.